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14:57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해서.hwp
학교는 아이들이 많이 보고 스스로 깨닫도록 안내만 해야 한다. 우리는 현재 구시대의 창의성 교육을 하고 있다. 따라서 결과를 위한 대회개최가 아니라 교육적 지원을 위한 대회가 되어야 한다. 이것을 사고기술이라고 한다. 창의성에 앞서가는 나라는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기술 즉, 테크닉을 사용한다. 또한 현재 존재하는 산물을 변형시켜 보다 독창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지식과 상상력이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교육전문가, 조벽 동국대 석좌교수는 이번 발표에서 창의성에 관한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다. 창의력은 풍부한 정보기반으로부터 나온다.
Download : 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해서.hwp( 78 )
순서
창의성이란 주어진 문제나 감지된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신기하고, 독창적인 산출물을 내는 능력이다. 즉, 관련된 책, 잡지, 논문, 인터넷(Internet)사이트가 다양하게 비치되어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창의성 대회는 대회개최공고->대회개최->결과발표의 3단계 진행과정으로 이루어져 왔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하여
교육심리,창의성 교육
창의성이란 주어진 문제나 감지된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신기하고, 독창적인 산출물을 내는 능력이다. 또한, 교사는 생각대로 가두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결국 창의성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들을 지나치게 통제하지 않고 흥미있게 참여 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와 교사의 역할이다. 이제 창의성의 전문기술을 알고 있는 교사 양성이 필요하다.
둘째, 창의적 사고기술이 풍부한 교사가 필요하다. 또한 현재 존재하는 산물을 변형시켜 보다 독창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지식과 상상력이다. 창의력은 풍부한 정보기반으로부터 나온다. 즉, 창의적으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방법, 문제해결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것을 찾는 방법, 주변에서 찍은 사진을 이용해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 등 다양한 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
설명





셋째, 창의성교육에 대한 창의성 대회 주최 측의 꾸준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제는 대회 주최 측의 전文化로 대회개최의 일정에 따라 단위학교에 그에 따른 필요한 교육과 워크숍, 資料제공, 문제설명(explanation) 등 다양한 교육적 아웃소싱을 해야 한다. 즉, 창의적 사고 기술을 이용한 창의성 교육이 필요하다. 즉, 관련된 책, 잡지, 논문, 인터넷사이트가 다양하게 비치되어 있어야 한다.
다. 1%가 아닌 99%의 창의성 교육에 주목해야 한다.